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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대 시중은행, 보수 인터넷매체에 광고 무더기 집행
국정원이 나서 금전지원 매칭(연결) 사업 전개, MB시절 신한 우리은, 박근혜 들어 국민 하나 농협 가세
2017년 10월 30일 (월) 01:13:24 [조회수 : 1072] 박상수 park0686@news-plus.co.kr

박근혜 정권 시절 5대 시중은행들이 보수 인터넷매체에 광고를 몰아준 것으로 드러났다.

박근혜 정부 시절 국가정보원이 블랙리스트 외에도 우호적 여론조성을 위해 보수단체와 보수성향 매체 육성을 위해 이른바 '화이트리스트'를 작성, 관리해 우호적 여론 조성을 위해 지원의 일환이다.

이명박 정부에서도 지원이 있었지만 박근혜 정부들어서는 그 규모가 두배 이상 커졋다.

29일 국회 정무위원회 소속 이학영 의원(더불어민주당)에 따르면 국가정보원은 이들을 육성하기 위해 화이트리스트를 만들고 기업 등에 금전 지원을 주선하는 사업에 응한 데 이어 박근혜 정부 때는 지원 규모를 더 확대했다.

5대 시중은행은 보수 성향의 인터넷매체 D사 한 곳에 박근혜 정부 출범 이후 2013~2017년 모두 6억3640만원의 광고를 집행한 것으로 집계됐다.

이명박 정부 시절인 2011~2012년 광고비 집행이 1억395만원인 점을 고려하면 박근혜 정부 당시 6배 가까이로 늘었다.

또 이명박 정부 시절에는 5대 은행 중 '신한'과 '우리은행' 두 곳만 광고를 준 반면에, 박근혜 정부들어서는 KB국민, 신한, 우리, NH농협, KEB하나은행 등 5대 시중은행이 모두 이 보수매체에 광고를 수억원에서 수백만원씩 집행했다. 연간 지원 규모도 수천만원에서 억대로 더 커졌다.

국정원 개혁위가 발표한 ‘적폐청산 태스크포스’의 주요 사건 조사결과에 따르면 이명박 정부 청와대가 2009년 '보수단체에 대한 기업체 금전지원 주선(매칭) 사업'을 마련함에 따라 국정원이 좌파 대항 활동 실적, 조직 규모와 사회적 인지도 등에 따라 보수단체 화이트리스트를 만들어 관리했으며, 2011년에는 지원대상에 보수 성향 인터넷매체들도 추가했다.

이 의원실은 이에 근거해 시중은행이 박근혜 정부 출범 이후 인터넷매체 D사에 지원한 광고 현황 자료를 살핀 결과, 이런 화이트리스트 지원이 박근혜 정부 때 더 확대됐을 가능성이 크다고 주장했다. 

이 의원은 "국정원 개혁위는 광고 매칭 사업이 2012년 종료됐다고 밝혔으나 그 이후에도 광고 지원은 계속 이뤄졌다"며 "국정원이 지목한 매체는 2004년 설립 이후 시중은행에서 광고를 못 받았는데, 이명박 정권 때부터 광고 집행이 시작돼 박근혜 정권 땐 광고집행 은행 수나 집행 금액이 모두 늘어난 것으로 분석됐다"고 말했다.

이 의원은 "금융당국은 다른 금융업권에서도 화이트리스트에 따라 보수성향 인터넷매체에 광고 지원을 국정원이 연결해줬는 지 철저하게 파악해야할 것"이라며 조사개시를 촉구했다.

이명박 정부 당시 청와대는 보수성향 인터넷매체 대표를 참모로 차출했고 박근혜 정부도 극우성향 인터넷매체에서 문화부차관보급으로 영입한 바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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