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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율주행차 사고 분석 결과, 일상 시간대 '안전',, 해질 녘 새벽엔 '사람' 운전 안전
2024년 06월 19일 (수) 10:10:37 | 수정시간 : 2024-06-19 10:16:20 윤태균 press1@news-plus.co.kr

평시 일상적인 상황에서는 자율주행 운전이, 해질녘이나 새벽에는 사람이 운전하는 것이 사고 위험이 적고 안전하다는 분석결과가 나왔다.

미국 센트럴플로리다대학 모하메드 압델-아티 교수팀은 19일 과학 저널 네이처 커뮤니케이션(Nature Communications)에서 자율주행 차량 2,100대와 사람 운전 차량 3만5,000여대의 사고 데이터를 비교 분석한 결과를 발표했다고 연합뉴스가 전했다.

연합뉴스에 따르면 연구팀은 이 결과는 자율주행 기술이 도로 안전 개선에 기여할 것이라는 견해를 뒷받침하는 것이며 동시에 자율주행의 안전성을 더 높이기 위해서 어떤 영역에서 개선이 필요한지를 보여주는 것이라고 말했다.

최근 빠른 기술 발전으로 정교한 센서와 알고리즘을 갖춘 자율주행차가 운행 효율과 안전성을 개선할 수 있는 잠재력을 보여주고 있으나 사고 발생 시 자율주행 차량과 인간 운전 차량 간 차이점은 사고 데이터 부족 등으로 명확하게 밝혀지지 않고 있다고 연구팀은 지적했다.

이들은 이 연구에서 2016~2022년 미국 캘리포니아주를 중심으로 수집된 자율주행 차량 2,100대와 사람 운전 차량 3만5,133대의 사고 데이터를 비교 분석했다.

분석에 포함된 자율주행차는 일부 기능 자율 제어가 가능한 2단계(SAE Level 2) 차량이 1,001대, 완전 자율주행 전 단계로 대부분 자율주행이 가능한 4단계(SAE Level 4) 차량이 1,099대였다.

분석 결과 자율주행 차량은 차선을 유지하거나 차량 흐름을 따라 진행하는 일상적인 주행 상황에서는 사람 운전 차량보다 더 안전하고 사고 발생 가능성이 작은 것으로 나타났다.

자율주행차의 추돌 및 측면 충돌 사고 위험은 각각 사람 운전 차량보다 50%와 20% 낮았다. 자율주행 시스템이 사람보다 전방과 측면 상황을 더 빨리 인지해 반응할 수 있음을 보여주는 것이다.

또 비가 내릴 때도 자율주행 차량의 사고 발생 확률은 사람 운전 차량의 3분의 1 수준으로 낮은 것으로 나타났다. 레이더가 안개나 악천후 속에서 150m 이상 거리의 물체를 감지할 수 있지만 사람은 비슷한 상황에서 최대 10m 정도 떨어진 물체만 인식할 수 있기 때문이라는 게 연구팀의 설명이다.

그러나 새벽이나 해 질 무렵 어두운 상황에서는 자율주행 차량의 사고 가능성이 사람 운전 차량보다 5.25배나 높았으며, 교차로 등에서 회전하는 상황에서도 자율주행 차량의 사고 가능성이 사람 운전 차량보다 1.98배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연구팀은 새벽 또는 해 질 무렵 어두운 상황이나 회전 상황 등은 자율주행 기술이 인간의 운전 능력을 따라잡거나 능가하기 위해 더 많은 개선이 필요한 영역이라고 할 수 있다고 지적했다.

현재 자율주행시스템은 미국에서 상용화 단계에 접어들었지만 한국에서는 걸음마 단계다.

미국에서는 테슬라와 아마존, 구글이 자율주행시스템 차량 사업에 나서고 있다. 최근에는 자율주행 차량이 열차에 충돌하기 직전까지 갔다가 운전자가 급회전하면서 가까스로 충돌을 모면하는 일도 발생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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