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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부, 빵 우유 라면 커피 피자...28개 품목 매일 밀착관리,, 물가관리 드라이브
2023년 11월 12일 (일) 20:08:21 | 수정시간 : 2023-11-13 10:52:28 조남용 press1@news-plus.co.kr

"앞으로 물가 체감도가 높은 빵, 우유, 커피, 라면, 스낵과자, 아이스크림, 설탕, 식용유, 밀가루 등 9개 품목을 중심으로 사무관급 담당자를 지정해 밀착 관리한다" 

정부가 물가상승과 소비위축으로 내수가 어려워지자 2,500개 기업이 참여하는 역대 최대규모인 ‘2023 코리아세일페스타’(산업통상부)를 여는 한편 물가 체감도가 큰 가공식품까지 모니터링 대상에 포함해 물가관리에 드라이브를 걸었다.  

12일 정부 당국에 따르면 농림축산식품부는 물가관리를 위해 체감도가 높은 빵과 우유 등 28개 민감 품목의 가격을 매일 상시 점검에 나서기로 했다.

상시 점검 대상은 배추·사과·달걀·쌀 등 농축산물 14개 품목, 햄버거·피자·치킨 등 외식 메뉴 5개 품목, 우유·빵·라면·아이스크림 등 가공식품 9개 품목 등의 가격을 매일 확인하기로 했다.

농식품부는 지금까지 농축산물과 외식 메뉴 19개 품목의 가격을 한국농수산식품유통공사(aT) 등을 통해 파악해 왔으나 물가 오름세가 잡히지 않자 이번에는 가공식품 9개 품목까지 상시 가격 확인 대상에 포함했다.

품목 10월 물가상승률(%) 2년 전 대비 상승률(%)
우유 14.3  
설탕 17.4 34.5
아이스크림 15.2 23.8
커피 11.3 23.0
5.5 21.6
식용유 3.6 47.9
밀가루   36.5
라면   10.0
스낵과자   12.7

이번에 추가된 상시 점검 대상 가공식품은 빵, 우유, 스낵 과자, 커피, 라면, 아이스크림, 설탕, 식용유, 밀가루 등 9개 품목으로 '물가 관리 전담자'도 새로 지정됐다.

농림축산식품부는 한훈 차관을 '물가안정책임관'으로 직접 '농식품 수급상황실'을 진두지휘하며 빵 등 28개 주요 농식품 품목의 물가 관리 전담자도 지정한다고 밝혔다.

농식품부는 이를 위해 지난 8일 정부세종청사에서 한 차관 주재로 농식품 수급상황 점검회의를 열어 이 같은 내용의 '농식품 물가 관리 대응체계'를 확정했다.

농식품부는 러시아-우크라이나 전쟁 여파로 밀 가격 등 국제 원자재 가격이 치솟자 지난해 6월부터 농식품 수급상황실을 설치해 수급 상황을 모니터링해왔다.

수급상황실은 식량정책실장이 상황실장을 맡아왔으나 차관 직속으로 격상해 농식품 물가를 더 엄중하게 관리하기로 했다.

   
 

수급상황실은 ▲ 총괄반 ▲ 원예농산물반 ▲ 축산물반 ▲ 식량·국제곡물반 ▲ 식품·외식반 등 5개 반으로 구성된다. 

각 반은 28개 주요 농식품 품목의 전담자를 지정해, 물가를 관리하도록 할 예정이다.

원예농산물반에서 배추, 무, 사과 등 9개 품목을 관리하고 축산물반은 소고기, 돼지고기, 닭고기, 달걀 등 4개 품목을 전담한다.

또 식량·국제곡물반에서는 쌀 가격을 집중적으로 보고, 식품·외식반에서는 빵, 우유 등 식품 9개 품목과 햄버거, 치킨, 피자 등 외식품목 5개 등을 관리한다.

농식품부 관계자는 "지금껏 신선 농축산물 중심으로 품목별 담당자를 지정해 관리해 왔으나 앞으로는 가공식품도 물가 체감도가 높은 빵, 우유, 스낵과자, 커피, 라면, 아이스크림, 설탕, 식용유, 밀가루 등 9개 품목을 중심으로 사무관급 담당자를 지정해 밀착 관리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농식품부는 또 농식품 수급상황 점검회의를 차관 주재로 매월 열고, 식량정책실장 주재로 매주 개최한다.

지난달 농축산물 물가는 기상재해 여파로 작년 동월 대비 8% 상승했고, 가공식품과 외식 물가는 각각 4.9%, 4.8% 상승하며 전체 소비자물가 지수 상승률(3.8%)을 웃돌았다.

농식품부는 농축산물 가격이 지난달 하순 이후 대로 하락세를 보이고 있으나 기상 악화와 가축전염병 발생 등이 물가에 영향을 미치는 '변수'가 될 수 있다고 보고 있다.

정부가 농식품 28개 품목의 물가를 밀착 관리하기로 한 것은 이들 품목에 대한 소비자들의 물가 체감도가 그만큼 높기 때문이다.

   
   
 

이번에 전담자가 지정된 가공식품 9개 품목에는 빵과 우유, 라면, 아이스크림, 밀가루 등이 포함됐고 외식 5개에는 햄버거, 피자, 치킨 등이 들어갔다. 농축산물 14개 품목은 쌀, 배추, 사과 등이다.

최근 이들 품목의 물가 상승률이 둔화세를 보이고 있지만, 물가 부담 자체가 줄어든 것은 아니어서 정부는 평소 서민들이 많이 찾는 이들 품목을 밀착 관리해 물가 안정에 총력 대응할 방침이다.

12일 통계청 국가통계포털에 따르면 지난달 우유 소비자물가지수는 122.03으로 지난해 같은 달보다 14.3% 올랐다. 이는 글로벌 금융위기 여파가 있던 2009년 8월(20.8%) 이후 14년 2개월 만의 최고치다.

설탕은 17.4%, 아이스크림은 15.2%, 커피는 11.3% 각각 올랐다.

설탕은 2년 전인 2021년 10월과 비교해 34.5%나 올랐고 아이스크림은 23.8%, 커피는 23.0% 각각 상승했다.

빵 물가도 지난해 같은 달보다 5.5% 올랐지만 2년 전보다 21.6%나 상승했다 식용유 물가는 1년 전보다 3.6% 오르는 데 그쳤지만 2년 전과 비교하면 47.9%나 높다.

농림축산식품부는 최근 가공식품 9개 품목의 물가 관리 전담자를 지정했는데 이들 품목의 물가 사정은 비슷하다.

   
 

지난달 밀가루 물가는 1년 전 대비 0.2% 내리긴 했지만 2년 전보다 36.5%나 높다. 물가가 이미 올라 있는 상태에서 최근 소폭 하락한 것이다.

라면 물가도 1년 전 대비 1.5% 하락했지만 2년 전보다 10.0% 높고 스낵 과자는 1년 전보다 0.9% 내렸지만 2년 전보다 12.7% 높다.

라면과 스낵 과자는 식품기업들이 정부 압박에 일부 제품 가격을 내리면서 최근 물가가 소폭이나마 내린 것이다.

식품부가 밀착 관리하는 외식 부문 5개 품목도 상황이 크게 다르진 않다.

지난달 치킨 물가는 1년 전보다 4.5% 올랐지만 2년 전보다 15.2%나 높다. 햄버거도 1년 전보다 6.8% 올랐지만 2년 전과 비교하면 19.6% 상승한 상태다.

이들 가공식품과 외식 품목의 가격은 연말까지 더 오를 가능성은 작지만, 중동 불안으로 인한 국제유가 강세 등의 변수에 따라 달라질 수 있다.

농식품부도 이런 불안 요인을 고려해 가격을 매일 점검하고 관련 품목 생산 업체, 소비자단체와 소통하며 해결 방안을 강구하고 물가 안정 정책에 대한 협조를 요청할 계획이다.

이상 저온으로 일부 농축산물 가격도 급등해 장바구니 물가 부담은 더 커지고 있다.

사과 물가는 지난해 같은 달보다 무려 72.4% 올랐고 생강은 65.4%, 파는 24.6%, 토마토는 22.8% 각각 올랐다.

배추는 지난해 같은 달 대비 5.1% 하락했지만 2년 전보다 63.5% 높은 상태다. 무도 지난해 같은 달보다 36.2% 떨어졌으나 2년 전보다 39.1% 높다.

농식품부 관계자는 "신선 농산물은 원래 품목별 담당자가 있어 매일 체크하고 있었는데 이번에 가공식품도 마찬가지로 전담자를 지정해 업계와 가격 동향 등을 모니터링하고 있다"고 말했다.

앞서 정부는 이달 2일 경제부총리 주재로 열린 ‘비상경제장관회의 겸 물가관계장관회의’에서 각 부처 차관이 물가안정책임관이 되어 소관 품목의 물가 안정을 책임지고 현장 중심의 물가 대응체계를 가동하겠다고 밝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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