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식약처, '고구마' '바나나' 등 아침 공복 안 좋은 음식 4가지
2023년 04월 03일 (월) 09:18:07 | 수정시간 : 2023-04-03 09:34:10 황보람 press1@news-plus.co.kr

바쁜 아침, 고구마나 바나나 등으로 아침 대용으로 간편하게 먹곤한다.

하지만 든든해서 아침에 먹기 딱 좋은 줄 알고 있지만 사실 공복에 먹으면 좋지 않다고 식품의약품안전처가 밝혔다.

식약처는 "고구마, 바나나는 아침 공복에 먹으면 좋지 않다"며 그 이유를 유투브에 히든 스토리로 공개했다.

   
 

식약처는 '신비로운 식품사전 3장 히든 스토리 347조'에 아침 공복에 좋지 않않은 4대 음식으로 고구마, 바나나가 들어있다고 소개했다.

아침 공복에 먹으면 좋지 않은 4대 음식은 우선 '귤'이 포함됐다.

귤은 유기산, 주석산, 구연산 등 다양한 산 성분이 함유돼 있다며 공복에 귤을 먹으면 귤의 산 성분 때문에 위 점막이 손상되어 역류성 식도염의 위험이 있다고 밝혔다. 귤과 마찬가지로 산도가 높은 오렌지 자몽, 레몬 역시 공복 섭취를 피해야 한다.

'토마토'도 아침 공복에 먹으면 좋지 않은 4대 음식에 든다.

토마토의 타닌 성분은 위장관 산도를 높여 위궤양을 유발할 가능성이 있다며 토마토 속 펙틴 등이 위산과 결합하여 위 내부 압력이 높아짐에 따라 소화불량이나 속쓰림이 나타날 수 있다고 식약처는 밝혔다.

또 '고구마'는 의외로 속쓰림을 유발할 수 있다고 지적했다. 고구마에는 타닌,
아교질 등 위벽을 자극하고 위산이 많이 나오도록 촉진하는 성분이 들었기 때문이라고 식약처는 설명했다.

바나나는 공복에 먹으면 심혈관에 악영향을 줄 수 있다.
바나나는 마그네슘 함량이 높은데 빈 속에 혈관 속 마그네슘 수치가 높아지면 칼륨과 균형 상태가 깨져 심혈관에 무리가 간다.

식약처는 아침 식사에 먹기 좋은 음식으로 채소 위주의 샐러드, 삶은 달걀, 감자, 요거트와 견과류 등을 먹는 것이 좋다고 권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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