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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핵폭탄급 90톤 탱크 2곳, 인천SK석유화학 수소플랜트 반대"
2021년 12월 29일 (수) 23:09:54 [조회수 : 670] | 수정시간 : 2021-12-31 01:12:12 뉴스플러스 press1@news-plus.co.kr

SK그룹의 그린에너지 사업의 일환으로 추진 중인 SK인천석유화학 내에 수소플랜트 공사에 지역주민과 시민환경사회단체들이 핵폭탄급 위험물이라며 건설 철회를 요구하고 나섰다.

SK인천석유화학 이전 추진주민협의회와 인천행.의정감시네트워크, 사단법인 에버그린 등 시민사회단체는 29일 인천 서구청에서 기자회견을 갖고 인천석유화학에 수소플랜트 건설허가를 불허하라고 촉구했다.

   
 

이들 단체는 SK건설은 2019년 8월 SK인천석유화학 공장 내에 440kw급 26평 정도의 소규모 수소 연료전지발전시설 건축을 추진했다가 서구청으로부터 불허통보를 받았다며 이번에는 그 500배 규모인 플랜트 시설을 추진하고 있다고 밝혔다.

서구청에 따르면 SK그룹은 지난 11월 1만 3천평 규모의 플랜트시설 건설을 추진한다. 시설 중에는 90톤 탱크 2개와 원유 정제과정에서 발생하는 부생수소를 처리하는 배관 등을 설치한다.

SK인천석유화학 주변 주민들과 서구 환경, 시민단체들은 "아파트, 주택가, 학교 코앞에 '휘발유 공장, 파라자일렌 공장'도 무서운데 수소플랜트 13,000평을 추가로 건설하면 가히 위력이 핵폭탄급 공장이 된다"고 규정하고 "핵폭탄급 공장 몰아주기는 결사 반대한다"고 힘주어 말했다.

이들 단체는 위험성이 크다고 보고 이날 기자회견까지 모두 4차례(11월18일, 12월1일, 12월15일, 12월28일)나 했다.

SK 측은 “주민들이 우려하는 것과 사실이 다르다. 기체 수소를 액화수소로 만드는데 기압이 도시가스보다 여건 높고 전기밥솥 보다 낮은 수준”이라고 우려할 만한 수준은 아니다는 입장을 밝혔다.

SK는 정부가 그린뉴딜 정책에 따라 수소경제위원회를 발족하고 석탄 등 화석연료를 대체하고 탄소배출을 감축한다는 방침에 맞춰 수소 플랜트를 추진하고 있다.

그러나 수소탱크가 폭발 위험 등은 간과되고 깨끗하다는 점만 부각된 측면이 있다는 게 환경관련 단체의 지적이다. 그만큼 주민 수용성이 낮을 수 밖에 없다.

특히 세계 기술선진국에서는 수소 산업은 추구하지도 않고 있고 수소자동차는 더더욱 생산하는 곳이 한 곳도 없고 전기차 생산에 주력하는 상황이란 점에서 세계적 추세와도 거리가 멀다. 

SK가 허가를 신청하는 과정에서 환경부 차관 출신을 사외이사로 영입한 사실도 알려졌다.

이재현 서구청장도 환경부 관료 출신이다. 시민단체는 허가 과정에서 유리하게 작용할 수 있다며 깐부 의혹도 제기했다.

기자회견에 참석한 시민단체들은 SK인천석유화학 공장에는 이미 폭발위험이 큰 화학시설물이 있다면서 여기에 더 큰 폭발위험이 있는 수소탱크를 설치한다는 것은 사고 시 연쇄폭발을 일으킬 수 있는 위험천만한 것이라고 주장했다.

그러면서 굳이 수소플랜트 사업을 하겠다면 기존의 파라자일렌 공장 등 위험시설을 포기해야 할 것이라고 덧붙였다.

이들 단체는 향후 서울 SK그룹 본사 앞에서 실트론을 사익 추구를 한 것으로 드러나 물의를 일으킨  최태원 회장 규탄과 인천 시민의 목숨을 담보로 한 SK의 기업 이기주의를 지적하는 규탄 기자회견도 진행할 예정이다.

김선홍 인천 행.의정감시네트워크 상임대표는 "서구청이 2019년 8월 지적한대로 26평 규모의 소규모 수소 연료전지발전시설에서 500배 규모로 확장한 SK인천석유화학공장 내 13,000평 수소플랜트 사업 허가신청도 당연히 허가해선 안된다"고 강조했다.

앞서 28일 대전 유성구를 지나는 고속도로에서 수소 가스 600kg를 싣고 가던 수소 운반 차량에 화재가 발생해 주위를 지나던 차량과 인근 주민들이 깜짝 놀라는 사고가 발생했다. 수소 위험성을 보여주는 사례다.

경찰에 따르면 수소운반 차량은 화재가 발생하면서 '쾅,쾅,쾅' 폭음과 땅이 흔들릴 정도의 큰 폭발과 동시에 탱크로리에서 20m가 훨씬 넘는 불기동이 솟구치는 사고로 고속도로 교통이 통제되고 시민들이 두려움에 떨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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