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홈플러스, 보험사로 고객정보 장사 231억 챙겨, 수법 기상천외
2015년 02월 02일 (월) 00:03:04 [조회수 : 899] 한정남 atom88@news-plus.co.kr

유명 대형할인점 홈플러스가 경품행사 등을 통해 응모한 고객들의 개인정보 수천만건을 돈을 받고 팔아넘기고 막대한 수익을 챙긴 사실이 적발됐다.

경품행사는 사실상 고객 정보를 빼내기 위한 미끼처럼 활용됐고, 홈플러스 측 해명과 달리 대다수 고객들은 본인 동의도 없이 보험사에 신상정보가 넘어가는 피해를 입었다.

개인정보범죄 정부합동수사단(단장 이정수 부장검사)은 회원정보를 불법 수집하고 보험회사에 팔아넘긴 혐의(개인정보보호법 위반 등)로 도성환(60) 홈플러스사장과 김모 전 부사장 등 전·현직 홈플러스 임직원 6명 및 홈플러스 법인을 불구속 기소했다고 1일 밝혔다.

   
홈플러스가 경품행사를 하면서 응모고객의 정보를 수집해 보험회사에 팔아 231억원을 챙겼다가 도성환 사장 등 임직원과 보험회사 관계자들이 재판에 넘겨졌다. 사진은 시사고발프로그램에서 홈플러스가 경품으로 국내 최고가 다이아몬드를 경품으로 내걸었다가 사기로 확인됐다고 보도한 장면이다. 이 경품사기사건이 홈플러스에 대한 수사로 이어졌고 여기서 고객정보를 팔아넘기다 꼬리가 잡혔다.

또 회원정보를 제공받은 보험사 2곳의 관계자 2명도 함께 기소했다.

도 사장 등 홈플러스 임직원들은 2011년 말부터 2014년 7월까지 2년 반동안 11차례에 걸쳐 진행한 경품행사에서 고객들의 개인정보 712만건을 부당하게 입수한 뒤 보험사 7곳에 팔아 148억원을 챙긴 혐의를 받고 있다.

홈플러스는 경품행사와 기존에 입수한 것들을 합쳐 총 2400만여건의 개인정보를 보험사 측에 판매해 그 댓가로 모두 231억 7000만원의 불법 수익을 올렸다. 담당 부서인 홈플러스 보험서비스팀은 전체 매출의 80∼90%를 이 같은 ‘개인정보 장사’로 채웠다.

합수단에 따르면 경품행사는 겉으론 고객 사은행사처럼 했지만 사실은 응모 고객의 개인정보를 빼내려는 목적이 깔려 있었다. 

통상 경품행사에는 응모권에 성명과 연락처만 쓰면 되지만 홈플러스는 생년월일과 자녀 수, 부모 동거 여부까지 적어내도록 했고 이를 기입하지 않은 고객은 경품추첨에서 배제했다.

홈플러스는 당첨이 되면 휴대전화 문자메시지로 알려준다며 연락처를 적도록 했지만 당첨자에게 문자메시지를 보낸 사실도 없었다.

심지어 다이아몬드 등을 경품으로 줘야 할 1·2등 당첨자에게 연락을 취하지 않은 적도 있다고 수사단은 밝혔다.

또 당첨자가 어렵사리 당첨사실을 알고 연락해도 경품 대신에 홈플러스 상품권 등 다른 물품을 주고 끝낸 경우도 있었던 것으로 확인됐다.

홈플러스는 응모 고객이 경품행사를 통해 자신의 신상정보가 보험사에 넘어간다는 사실을 제대로 알 수 없도록 했다. 검찰 관계자는 "응모권 뒷면에 고객이 개인정보를 제공할 제3자로 보험사를 기재해 놨지만 깨알보다도 작은 크기인 1㎜의 글씨로 적혀 있어 응모고객들은 보험회사로 자신의 정보가 넘어간다는 것을 잘 알지 못하고 있는 것으로 파악됐다"고 말했다.

합수단이 응모 고객 200명에게 확인한 결과 이들 모두는 “행사 목적을 정확히 알았다면 정보제공에 동의하지 않았을 것”이라고 진술했다.

홈플러스는 경품 응모 고객의 정보를 1건당 1980원씩에 보험사에 판 것으로 조사됐다. 홈플러스 임직원들은 경품 응모 고객뿐 아니라 이미 확보한 회원 개인정보 1694만건을 보험사 2곳에 팔아넘기고 83억 5000만원을 챙긴 혐의도 받고 있다. 특히 정보를 넘기기 전 고객의 동의를 받지 않은 것으로 확인됐다.

홈플러스는 정보를 통째로 넘긴 뒤 보험사에서 ‘보험모집 대상자’로 선별한 회원에 대해 뒤늦게 ‘정보제공 동의’를 구한 경우도 있었지만, 이같이 사후에 동의한 회원들은 보험모집 대상자의 20% 정도에 불과한 것으로 파악됐다.

홈플러스는 경품행사와 기존에 입수한 것들을 합쳐 총 2400만여건의 개인정보가 보험사 측에 유출됐고, 홈플러스는 231억 7000만원의 불법 수익을 올렸다. 담당 부서인 홈플러스 보험서비스팀은 전체 매출의 80∼90%를 이 같은 ‘개인정보 장사’로 채웠다.

합수단은 향후 공판과정에서 이런 불법 영업수익에 대한 추징을 구형하는 한편 유통사 등에서 판촉이 아닌 ‘정보 장사’를 위해 개인정보를 수집하지 못하도록 하는 제도 개선책을 검토 중이다.

홈플러스는 “고객들께 심려를 끼쳐 대단히 죄송스럽다”며 “수사결과로 밝혀진 사항은 철저히 개선할 것이며 일부 고객 동의를 받은 부분을 범죄로 본 것에 대해서는 재판에서 성실히 소명하고 법원 결정을 겸허히 따를 것”이라는 입장을 내놨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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