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쌍용차 무급휴직자 전원복직 국정조사 물타기, 노조위원장 조연 역할
2013년 01월 11일 (금) 02:43:58 [조회수 : 846] 조창남 cncho@news-plus.co.kr

쌍용차 노사가 10일 무급휴직자 455명 전원에 대해 복직에 합의했다.

그러나 쌍용차는 2009년 구조조정 이후 3년여만에 복직합의란 성과를 냈지만 정리해고자와 영업직 전환자, 희망퇴직자 둘은 복직에서 제외됐다.

단일 사업장으로는 유례없는 23명이 목숨을 끊는 큰 희생을 겪은 것에 비하면 이번 합의는 근본적인 해결이 아닌 미봉책에 불과하다는 지적이다.

이번 노사합의는 대선 기간 중 박근혜 대통령 당선인도 약속한 쌍용차에 대한 국정조사 실시 요구가 높아지고 있는 상황에서 나와 국정조사 요구를 피하기 위한 물타기라는 지적이 나오고 있다.

김규한 쌍용차 노조위원장도 노사합의 발표 직후 정치권의 국정조사 실시에 반대한다는 입장을 보였다.

노조위원장은 흑자전환에 장애가 될수 있는 어떠한 국정조사 움직임에도 반대한다고 밝힌 것이다.

이 때문에 복직하는 조합원과 회사에 남아 일하고 있던 기존 조합원과의 갈등 해소는 물론 이번에 복직에서 제외된 정리해고자 및 보직변경, 희망퇴직자 등과 기존 근무자-노조측간 노노갈등이 고조될 것으로 보인다.

엄동설한에 고압철탑 농성으로 정치권의 관심과 국정조사 실시라는 약속을 얻어낸 해고자의 눈물겨운 투쟁의 산물은 투쟁해온 노동자가 아닌 다른 쪽으로 돌아가 노노갈등을 일으킬 수 있도록 분열책을 구사한 것이라는 분석이다.

특히 이번 노사합의에는 그동안 해고는 살인이라는 말을 낳을 만큼 23명에 대한 언급이 한마디도 포함되지 않았다.

국정조사 압박을 받게되자 무급휴직자 복직이란 당근을 내놓아 노조의 국정조사 반대 입장을 끌어냄으로써 정치권 압박 부담을 덜고 노노갈등을 통한 투쟁동력 약화를 노린 회사의 꼼수의도를 드러낸 것이라는 지적을 피할 수 없게됐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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